본문 바로가기

Water Street 커피/Passion 열정

이디오피아 시다모 사키소 G.1 - 2018.3.12

#Sidamo
#shakiso
#ethiopia

 

현시점의 워터스트리트 책임 로스터로서, 개인적인 연구자료로 사용되는 별도의 커피 프로파일입니다.
절대적인 주관과 절대적인 개인의 욕심이 들어간 자료들이며, 워터스트리트 바리스타팀과 협의된 로스팅 방식과는 차이가 있습니다.

 

3/12 시다모 사키소

 

3/12일 로스팅, 3/31일 테이스팅
Dry : 꽃향(#floral), 허브향(#herb), 구수함(#roasted #sweet)
Wet : 구운설탕(#Roasted #Sugar)

Tasting (out of 5)
Body : 4-(Creamy), Mouthfeel : 3- , Acd : 4-- , Sweet : 5 , Aftertaste : Sweet, Long, #Burntsugar, #Greatfloral

Per Note : 시다모 사키소 생콩이 가지고 있는 향을 조금 더 알아보기 위한 로스팅에서, 예상과는 달리 꽃향이 너무나도 잘 살아나서 커피를 분쇄할 때부터 너무나도 큰 기대감과 궁금증이 함께 생겼었습니다. 추출하는 동안에는 사키소 G.1 특유의 달콤함에는 큰 변화가 없었으며, 빨리 마셔보고 싶은 기대감에 추출 시간이 너무나도 더디게 느껴지는 순간이었습니다. 한잔의 커피에서는 기대치에 부합하는 산도와 바디감은 유지하였습니다만, 오히려 조금 약하게 볶인 커피의 특징 때문인지 조금은 단순하지만 뚜렷하게 느껴지는 #Floral계열의 향과 함께, 예상과는 달리 굽혀 진설탕(#Burntsugar)의 향이 혀에 닿는 순간부터 목넘김 이후의 여운까지 지배적이어서, 조금 매니악한 커피가 결과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. 전통적인 커피의 볶인향과 맛을 좋아하시는 분들 중에서, 약볶음의 발랄한 커피향을 느껴보고자 하시는 분들의 처녀작으로 참 좋을듯하며, 전통적인 커피와 새로운 커피의 가교 역할을 해줄 수 있을 듯도 합니다.

 

사심(motive) :
- 커피는 볶는것(#roasting)도 중요하지만, 추출(#brewing) 또한 매우 중요한 요소임을 다시 한번 느낌.
- 로스터라면 당연히 #생콩(#greenbean)과 #로스팅(#roasting)에서의 균형을 찾아야하겠지만, 향의 다향함(#complexity)이 없어진다면, 대중성을 조금 잃어버릴 수도 있을듯하다.
- 생콩에 대한 이해와, 로스팅 기계 이해, 원두의 숙성과정의 이해를 바탕으로, 균형점과 조화로운 지점을 만들어 가는 과정.

 

#waterstreet #워터스트리트 #워터스트릿